문법

문장 구조

에브리데이리슨 2023. 3. 27. 07: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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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장 구조

영어 문장이  되기 위한 특별한 배열이 필요하다.

몇 가지 예외가 있지만 거의 문장이 크게 

5가지 방법으로 배열된다.



1 형식:주어/동사

․2 형식:주어/동사/보어

․3 형식:주어/동사/목적어

․4 형식:주어/동사/간접목적어/직접목적어

․5 형식:주어/동사/목적어/목적보어

규칙은 1가지이다.

영어의 구조를 잘 알기 위해서 동사를 잘 이해하면 된다.

동사의 주체가 되는 것 주어이다.

주어는  나 아니면 너 아니면 다른 사람이다.

영어식 사고구조



영어 문장은 주어(S)+동사(V)+누구(who)+무엇(what)의 순서로 구성되어 있다. 

 I gave him a book 이라고 표현
I gave a book him이라고 하지는 않는다. 

<주어(S)+동사(V)>+누구(who)+무엇(what)+어느 곳(where)

+왜(why)+언제(when)+어떻게(how)

순서가 조금씩 바뀌는 경우도 있다

특별히 강조하고 싶은 내용이 있으면 

그 부분을 가능한 한 앞쪽에 표현하려고 하기 때문이다.

주어(S)+동사(V)의 한 가지 형식으로 되어 있는데 

동사에 따라 궁금한 부분이 있으면

누구(who)+무엇(what)+어느 곳(where)+왜(why)

+언제(when)+어떻게(how)의 순서로 표현할 수 있다.


영어는 결국 1 형식밖에 없다


주어/동사 - 1형식
한국어 : 나는/갔다.

영  어 : 나는/갔다.→I/went.


Tom은/걷는다.=Tom/walks.

그 음악회가/시작된다.  =The concert/begins.


한 마리의 새가/노래한다.=A bird/sings.

한 아기가/잠잔다.=A baby/sleeps.


2 형식도 결국은 1형식이다
주어/동사/보어 - 2형식

I/am/a student.=나는/이다/학생

나는/학생이다
'학생'= 명사

나는/이다/학생=I/am/a/student.
be동사와 명사가 합쳐져서 동사의 역할을 한다.


그녀는/아름답다
동사는 없고 '아름다운'형용사만 ,

그녀는/이다/아름다운=She/is/beautiful.

be동사와 형용사가 합쳐져서 동사의 역할을 한다.


1 형식의 동사는 그 자체로 완전하므로 

다른 보충어구가 필요하지 않지만,

2 형식의 동사는 불안전하기 때문에 

보충해 주는 명사나 형용사가 필요하다. 

즉 1 형식에서 동사 혼자서 하던 일을 2 형식에서는

 동사와 보어가 합쳐져야만 할 수 있는 것이다.



2 형식의 동사+보어=1 형식의 동사 역할

2 형식은 필요로 하는 동사는 없고

명사나 형용사만 존재하기 때문에

be동사+명사 또는 be동사+형용사


이것은/하나의 케이크이다.=This/is/ a/ cake.

그들은/축구 선수이다.   =They/are soccer players.

그들은/친절하다.   =They/are kind.

우리는/배고프다.  =We/are hungry.


3 형식도 결국은 1형식이다
주어/동사/목적어 - 3형식

한국어 : 나는/한국어를/공부한다.
영  어 : 나는/공부한다/한국어를 I/study/Korean.


3 형식부터는 영어 구조와 한국어 구조의 차이가 확실해진다.

한국어: 나는/너를/사랑한다.(주어/목적어/동사)
영  어: 나는/사랑한다/너를(주어/동사/목적어)

[즉 I you love가 아니라 I love you라고 써야 한다.]

나는 찾았다/나의 반지를= I found/my ring.

그는 빌린다/그녀의 책을  =He borrows/her book.

Tom은 깼다/하나의 유리잔을 =Tom broke/a class.

나는 잡았다/한 마리의 물고기를 =I caught/a fish.


1 형식의 동사는 그 자체로 완전하므로

 다른 보충어구가 필요하지 않지만, 

3 형식의 동사는 목적어가 따라와야 궁금증을 완전히 해소할 수 있다.

 그러므로 3 형식이란 1 형식에서 동사의 특성상 

궁금증을 풀기 위해 목적어를 붙여 놓은 것으로 생각할 수 있다.

4 형식은 동사의 특성상 궁금한 것이 
2개가 붙은 1 형식의 변형이다
주어/동사/간접목적어/직접목적어 - 4 형식

한국어: 나는/그에게/하나의 선물을/주었다.

영  어: 나는 주었다/그에게/하나의 선물을=I gave/him/a present.



이때 간접목적어는 대개 사람으로 '~에게'라고 해석하며,

직접목적어는 대게 사물로 '~를'이라고 해석한다

 I told/Tom/the new.
나는 말했다/Tom에게/그 소식을

She bought/her son/a car.
그녀는 사 주었다/그녀의 아들에게/한 대의 차를

I taught/my sister/English.
나는 가르쳐 주었다/나의 여동생에게/영어를

I lent/him/a book.
나는 빌려 주었다/그에게/한 권의 책을


5 형식은1형식_1형식이므로 결국 1형식이다
주어/동사/목적어/목적보어 - 5형식


그들은/김 씨를/대통령으로/선출했다.
They elected/Mr.Kim/President.
그들은 선출했다/ 김씨를/대통령으로


이때 목적어/목적보어는 의미상
주어/동사의 관계를 이룬다
5 형식은 결국 주어/동사/주어/동사로 이해하면 간단하다

=We found/the house/empty.
우리는 알았다/그 집이/비어 있는 것을


=I advise/you /to be more careful.
나는 충고한다/네가/더 조심하라고.


=He proved/himself/a great artist.
그는 증명했다/그 자신이/한 명의 위대한 예술가임을


=He helped/me/earn/my living/last time.
그는 도왔다/내가/버는 것을/나의 생활비를/지난번에




5 형식의 경우에도 주어+동사 다음의 문장이 먼저 누구(who)를 생각하고 

다음으로 무엇(what)을 생각하는 구조로 되어 있다는 것을 알 수 있다.


모든 문장이 주어+동사로 되어 있음


1 형식문장


A girl [주어]/dances. [동사]   한 명의 소녀가/춤춘다.

He [주어]/works. [동사]   그는/일한다.




2 형식 문장


We/are friends.  우리는/친구들이다
주어+(be동사+보어)→주어+동사

She/is a singer.  그녀는/ 한 명의 가수이다
주어+(be동사+보어)→주어+동사

That/is a house. 저것은/하나의 집이다
주어+(be동사+보어)→주어+동사

The fiver/is deep. 그 강은/깊다
주어+(be동사+보어)→주어+동사


3 형식 문장

I finished / the work. 나는 끝마쳤다/그 일을
주어+3 형식 동사 +목적어→주어+동사/궁금한 것(what)

They helped / the woman. 그들은 도왔다/그 여자를
주어+3형식 동사 +목적어→주어+동사/ 궁금한 것(who)



4 형식 문장

He gave / me / his watch. 그는 주었다/ 나에게/ 그의 시계를
주어 4 형식+동사+간접목적어+직접목적어
=주어+동사/궁금한 것①(who)/궁금한 것②(what)

I wrote / him / a letter. 나는 써 주었다/ 그에게/ 하나의 편지를
주어+동사/궁금한 것①(who)/궁금한 것②(what)



5 형식문장

My father heard / the baby crying.
나의 아버지는 들었다/그 아기가 우는 것을
주어+동사+목적어+목적보어→(주어+동사) / (주어+동사)

The news made / him happy.
그 소식은 만들었다/그를 행복하게
주어+동사+목적어+목적보어→(주어+동사) / (주어+동사)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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